2018년 9월 28일 금요일

배당의 이해

안녕하세요.
시간이 조금 있어 오늘은 배당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1.배당 = 확률

배당은 곧 확률입니다. 미국과 소말리아가 농구경기를 한다고 해보지요. 미국에게 역배를 주는 미친 베팅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라 미국과 스페인이 농구를 한다 프랑스와 독일이 축구를 한다. 이러면 정배와 역배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간혹 베팅사마다 서로 다른 정배 혹은 역배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오버나 핸디캡의 경우에는 베팅사들마다 어느정도 비슷한 기준점이 형성이 되고 배당도 정배와 역배가 가려지죠. 이건 각각의 베팅사들 마다 정배에 몰린 곳도 있고 역배에 몰린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기준점 1점 때문에 베터들은 울고 웃지요. 이것은 베팅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당 0.1의 차이에도 베팅사들의 수익은 변동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은 정말 전문적인 인력들과 또 배당만을 측정해주는 회사들이 따로 있기도 합니다. 베터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전문가들과 복잡한 알고리즘이 배당을 산정해내고 또 이것은 고정이 아니라 경기 전까지 수없이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사실 분석이 큰 의미가 없다고도 생각합니다. 왜냐면 어차피 승자에 대한 배당이 나와 있고 이것이 곧 확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항상 정배가 승리한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분석을 정말 세밀하게 하고 객관적인 지표를 가지고 있다면 승률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이건 분명한 사실이지요. 저번 글에서도 말했지만 일관된 자기만의 분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2. 베팅사는 정배가 터지면 손해? 

많은 베터분들이 흔히 정배가 나오지 않으면 조작이다 토사장 배부르겠네 이런 말을 합니다. 그리고 심한 역배가 나오면 조작이라는 말도 나옵니다. 과연 그럴까요? 우선 베팅사들은 마진이라는 것을 가져갑니다. 즉, 언오버 2.5 기준점이 배당이 2:2 가 아니라 1.85:1.85 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 마진은 베팅사들마다 다릅니다. 어느곳은 1.95:1.95, 어느곳은 1.85:1.85 그리고 베트맨의 경우는? 1.72:1.72 정도의 배당을 제공합니다. 베트맨이 쓰레기 같은 이유중 하나지요.  당연히 베팅사의 마진이 많을수록 베터에게는 불리합니다. 

언오버가 1.85:1.85의 배당을 가진 경기가 있다고 했을 때, 오버 5명/ 언더 5명 이렇게 1만원씩 베팅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경기 결과는 오버가 나왔습니다. 그럼 베팅사는 본전인가요? 아니죠. 언더 미적중 난 사람들의 돈중에서 85%만 승자에게 제공해주고 15%는 자기가 먹습니다. 이렇게 이익이 생깁니다.
그럼 과연 정배가 나왔을 때는? 
1.5:2.5 배당의 야구 경기가 있고 위 처럼 5명씩 베팅했다고 하겠습니다. 결과는 1.5배 승이 나왔습니다.
이 경우에는 패자의 금액중 50%만 승자에게 주면 됩니다. 2.5만원 이익입니다.
오히려 위보다 더 큰 수익을 베팅사는 챙겼습니다.
만약 역배가 터졌다면? 패자의 베팅금액 5만원에 2.5만을 더해서 역배승자에게 총 7.5만 줘야합니다. 오히려 2.5만 손해입니다. 이것은 단적인 예구요. 물론 1.5 배당과 2.5배당이 있으면 1.5에 베터들이 더 많이 몰리겠죠. 그래서 몰리면 배당이 떨어지는 겁니다.정배 승자에게 줄 금액을 줄이는거지요. 배당 조절은 자기들의 마진으로 인한 수익 계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절대 손해가 나지 않도록이요. 베팅사 입장에서도 역배보다는 정배가 나와야지 수익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오히려 때에 따라서 역배가 나면 베팅사가 손해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3. 조작 경기?
조작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베터들은 큰 상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작은 강팀 보다는 약팀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게 더 성공하기 쉽기 때문이지요. 어차피 질거 돈이나 벌자는 마인드도 있고요. 즉 역배보다는 정배의 경우가 많다는 것. 언오버의 경우에도 내가 오버 갔는데 언더가서 조작이다 하는건 징징거리는거지요. 언오버는 원래 오버 간만큼 언더도 많은 사람이 갑니다. 우리 까페에서 우리동네에서 오버 간사람이 많다고 전세계가 오버를 간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배당사들이 과연 그 조작 경기 캐치를 못할까요? 배당사들이 가진 시스템은 엄청납니다. 몇천억이 왔다갔다 하는데 그런 모니터링 시스템 하나 없을까요.
위 기사를 보시면 설명이 되지 않는 결과에 큰 돈이 걸린다? 이런 간단한 조작에는 배당사들의 모니터링에 걸립니다.
물론 이런 모니터링을 피하기 위해 베팅을 분산해서 하는 조직도 있겠지요. 

이런 저런 이유로 사실 조작은 스페셜항목에서 많이 나옵니다. 농구로 치면 첫득이라던지 첫자라던지요. 축구에는 퇴장 혹은 PK 여부. 가장 심한 조작인 언오버 7골이상(30배당 이상)  전반전 승/풀타임 패(30배당 이상) 의 경우가 있지요. 예전에 저도 해외에서 픽 받아 벳할때 '조작의심' 경기라고 위와 같은 경기 추천 받아서 실제로 성공한적도 있습니다. 조작 의심 경기라 함은 해당 클럽의 재정이 너무 어려운 경우(선수 월급도 못주거나 선수 팔아 월급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조작 의심을 합니다. 하지만 어떤 항목으로 조작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지요. 이건 여담일뿐이니 너무 신경쓰지 마시구요.



여튼 정리를 해보자면
배당의 이해를 하시고 하고 계시는 여러 사이트들 중에서 마진이 가장 적은 곳을 이용하세요.
1.90 : 1.90 이상은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조작 경기는 분명 있지만, 존재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고 마인드 컨트롤 하시구요.
결론으로는 굉장히 짧네요ㅋㅋ 이런저런 스토리를 알고 베팅하시는게 그래도 도움이 될까 하고 적어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